감의 병해충 정보

감(Persimmon)은 삼나무속 나무의 열매로, 단과라고도 합니다. 한국과 중국, 일본 지역에서 주로 재배되며, 맛이 달고 가공과 저장이 쉽습니다. 크고 단단한 상태에서 먹는 단감과 완전히 익은 홍시를 먹으며, 곶감의 형태로 말려 먹기도 합니다.
Persimmon_Disease_Insects_02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둥근무늬낙엽병, 탄저병, 흰가루

주요 병

탄저병은 과실의 잎과 가지에 발생하며 초기에는 흑색의 작은 반점이 불규칙하게 생기고, 진전하면 병반이 서로 합쳐지며 커지고 감염부위가 움푹 들어가게 됩니다. 잎에서는 흑색의 원형 및 부정형 반점이 나타나며, 병반 주위는 황색을 띄게 됩니다. 가지에서는 병든 부위가 갈라지고 움푹 들어가며, 줄기의 감염 부위 위쪽은 생장이 불량하게 됩니다. 탄저병 균의 생육온도 범위는 5~35°C, 생육하기 적당한 온도는 26~28°C입니다. 병든 과실은 조기에 솎아내 땅속에 파묻고, 이병지와 낙엽 등은 제거하거나 소각해야 합니다.

둥근무늬낙엽병은 처음에는 흑갈색의 원형 반점이 생긴 후 점차 커져, 그 중앙부는 회갈색 병반을 만들며, 병반 주변이 푸른색을 띠고 점차 붉게 착색되어 낙엽으로 떨어지는 병입니다. 심해지면 병반은 부정형의 백록색이 되며, 이 병이 발생하면 수세가 약해지고 과실이 물러지며 열매살이 썩고 과피가 두꺼워져 상품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 병의 최적 온도는 25°C이며, 보통 9월 이후가 발생의 최성기입니다.둥근무늬낙엽병이 걸리면, 병에 걸린 낙엽을 모아 불태우고, 나무의 수세를 유지하는데 힘써야 합니다.

흰가루병은 나무의 잎에 발생하며 밀가루 모양 흰색 균총이 형성되고, 병이 진전되면 엽맥이 자갈색 또는 흑색으로 변하며 잎 앞면에는 흑색 작은 반점이 모여 불규칙하게 보이게 됩니다. 오래 되면 잎 자체도 변색하게 됩니다. 흰가루병은 15~25°C에서만 발육하고 15°C 이하에서는 자낭각의 형성이 많아지며 이 상태로 월동해 1차 전염원이 됩니다. 이 상태에서 병이 발생하면 병반에 분생포자가 형성/전파되어 2차 감염이 일어납니다. 분생포자는 6~7월에 가장 활발하게 일어나며 9월 이후도 비산이 계속됩니다.
흰가루병에 걸린 나무는 가을이나 이른 봄 낙엽을 모아 소각하며, 균형시비를 해 수세를 튼튼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밀식을 피하고 통풍이 잘 되어야 하며, 산간부 골짜기 등 기후가 서늘한 지역에서는 특별히 예방 관리에 힘써야 합니다. 또한, 동절기 방제를 철저히 해 병원균의 밀도를 줄여야 합니다. 포자가 비산하는 6~7월 사이 집중적으로 방제를 해야 합니다.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감꼭지나방, 감꼭지나방 유충, 감꼭지나방의 가해부위, 감꼭지나방에게 피해받은 홍시

주요 해충

 감꼭지나방은 성충이 6~7mm에, 금속 광택이 나는 갈색 머리에 가슴은 흑갈색, 배는 암회백색입니다. 성충은 5월 중하순~6월 상순, 7월 중하순~8월 상순 등 년 2회 발생하며, 감과 배에게 가장 큰 피해를 주는 해충입니다. 어린 유충은 가지와 눈을 해치고, 성장하게 되면 과실과 신초에 해를 입혀 고사/낙과하게 됩니다.
감나무의 최대 문제해충으로 1~2령의 어린 유충은 가지 선단에서 3~4번째까지의 눈을 식해하며 성장하고 이어서 신초나 과실에 식입하는데 그 때문에 신초는 일찍 고사하고 과실은 조기 낙과 됩니다. 1세대 유충에 의해 피해를 받는 어린 과실은 갈색이 되어 떨어지며 2세대에 의한 피해과는 건전과 보다 일찍 붉어져 무르게 됩니다.

가루깍지벌레는 1년 3회 발생하며, 알덩어리로 거친 껍질 밑에서 월동합니다. 월동 알은 보통 4월 하순에서 5월 상순 경 부화해 나무의 동공 내 또는 절단면의 새살이 나오는 곳 등에서 서식합니다. 주식물 및 가해 부위 나무의 가지와 과실에 해를 입힙니다.  월동기에 동공, 절단면 주위 등 거친 껍질을 긁어내고 기계유 유제를 살포합니다. 성충은 납 물질로 싸여있어 방제 효과가 떨어지므로, 약충 부화기에 맞추어 정기적으로 방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방제 적기는 월동 알이 부화하는 5월 상순과 2세대 약충 발생기인 7월 상순, 3세대 약충 발생기인 8월 하순 경입니다. 매년 상습적 피해가 발생하는 과원에서는 이 시기에 전문 약제를 주간부가 충분히 묻도록 살포해야 합니다.   이밖에도 깍지벌레와 노린재, 진딧물 등이 감에 해를 가할 수 있습니다.

주요 잡초

감나무에는 주로 일년생 잡초 및 다년생 잡초가 피해를 주게 되며, 바스타 액제를 이용해 방제할 수 있습니다.

-바스타 액제 제품 정보 바로가기

Bayer Korea Web

바이엘의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다면 바이엘 코리아 홈페이지를 방문 해 주세요.

Copyright © Bayer A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