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의 주요 해충

배의 주요 해충은 가루깍지벌레, 꼬마배나무이, 배나무면충, 애모무늬잎말이나방, 잎말이나방, 조팝나무진딧물, 점박이응애 등 총 7가지가 있습니다. 이를 방제할 수 있는 작물보호제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Pear_Insects

점박이응애

■ 가해증상
· 알→유충(다리 3쌍)→제1약충(다리 4쌍)→제2약충→성충의 단계를 거친다.
· 휴면 암컷 성충(체색은 엷은 적색)의 형태로 가지 틈새나 과수원 안팎 그늘진 곳의 잡초 등에서 월동한다.
· 발생횟수는 지역, 연차에 따라 다르지만 연 6-12회 발생한다.
■ 방제방법
· 월동 장소를 제거하고 기계유유제(25배액)를 살포한다.
· 5~6월 초기에 중점 방제하여 과원 내 응애 발생 밀도를 낮춘다.
· 여름철 방제는 응애의 저항성 고려 성분이 다른 약제를 교호 살포한다.

» 밀베노크 유제
» 엔비도스피드 액상수화제
Pear_Insects

가루깍지벌레

■ 가해증상
· 1년에 약 3회 발생하고 알덩어리로 거친 껍질 밑에서 월동한다.
· 월동한 알은 보통 4월 하순에서 5월 상순경 부화하여 나무의 동공내 새살이 있는 곳 또는 절단면 새살이 나오는 곳 등에서 서식하며, 2세대 발생 약충이 나타나는 7월 상순경부터 봉지 속 과실로 이동한다.
· 1세대 성충은 6월 하순, 2세대는 8월 상중순, 3세대는 9월 하순에 주로 발생하고 3세대 성충이 월동 알을 낳는다.
■ 방제방법
· 부주지, 주지 등의 껍질을 긁고 덩어리져 모여 있는 월동 알을 제거한다.
· 또는 약충기 및 성충 활동기에 전문약제를 살포한다.
· 봉지 씌운 후 피해는 품질에 직접 영향을 미치므로 봉지 씌우기 전 방제를 철저히 하고 봉지를 단단히 매어 벌레의 침입을 예방한다.

» 모벤토 액상수화제
» 모벤토스마트 액상수화제
» 백승 액상수화제
» 시반토 액제
» 칼립소 액상수화제
Pear_Insects

잎말이나방

■ 가해증상
· 주로 유충이 배나무의 잎을 말아서 속에서 은신처를 만들어 생활하면서 잎이나 꽃눈을 갉아 먹는다.
· 수확기에는 유충이 과실줄기를 통해 봉지 속으로 침입하여 과실에 상처를 내는 등의 피해를 입힌다.
■ 방제방법
· 배나무의 잎이 말리기 때문에 발생이 증가하면 육안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 개화 직전에 적용 약제를 뿌리며, 꽃이 떨어진 낙화 후에는 다른 해충과 동시 방제한다.
· 봉지 씌우기를 할 때 잎에서 서식하고 있는 유충을 손으로 눌러서 압살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 메리트 수화제
Pear_Insects

조팝나무진딧물

■ 가해증상
· 연 10회 정도 발생하고, 조팝나무 눈에서 알로 월동하며 일부 배나무 눈기부에서도 월동한다.
· 6〜7월사이에 최고 밀도에 도달했다가 신초성장이 멈추면 밀도가 자연스럽게 낮아져서 일부 도장지에서만 생존을 유지한다.
· 약충과 성충이 배나무의 잎과 가지에서 즙액을 빨아먹는다.
· 개체수가 많아지면 배설물인 감로가 잎이나 열매를 오염시키고 그을음병을 일으키며, 일부 개체는 열매 표면에 피해를 주기도 한다.
■ 방제방법
· 같은 약제를 계속 사용하면 저항성이 쉽게 유발되므로, 성분이 다른 계통의 약제를 교호 살포한다.
· 나무에 그리 큰 피해를 입히지는 않으므로, 신초당 20〜30마리 이내일 때에는 더 기다렸다가 적과 등 작업 개시 전에 급격히 발생할 때 방제한다.
· 고온기인 7월 중순부터는 밀도가 급격히 감소하므로 방제할 필요가 없고, 9월 이후에 다른 해충 방제에 맞추어 동시 방제한다.

» 데시스 유제
» 모벤토 액상수화제
» 시반토 액제
» 칼립소 액상수화제
» 코니도 액상수화제
Pear_Insects

배나무 면충

■ 가해증상
· 피해를 받은 잎은 뒤쪽으로 말리면서 이상 비대하여 잎술모양으로 부풀어 오르며, 그 부분은 색상이 엷어진다.
· 잎의 말린 부분을 벌려서 살펴보면, 안쪽에 흰색 솜 모양의 납 물질에 덮인 옅은 황색의 무시충과 구슬 모양의 수많은 배설물들이 있다.
· 피해 엽 밑부분에는 배설물이 떨어져 그을음병이 생기고, 흰색 납물질이 함께 섞여 있다.
■ 방제방법
· 생육초기에 발생한 후 다른 기주로 이동하여 증식하므로 배에 큰 피해를 주지는 않는다.
· 생육초기에 발생 후 다른 기주로 이동하므로, 배에 그리 큰 피해는 주지 않지만, 발생이 확인되면 진딧물 방제약제를 살포하여 방제한다.

» 칼립소 액상수화제
» 코니도 액상수화제
Pear_Insects

꼬마배나무이

■ 가해증상
· 배나무의 가지와 잎을 가해한다.
· 연 5회 발생하며 1세대는 5월 중하순, 2세대는 6월 하순, 3세대는 7월 중하순, 4세대는 8월 하순에 발생한다. 7~8월의 고온기에는 발생이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
· 낮길이가 14시간 이하로 짧아지는 9월 하순 이후에 5세대인 월동형 성충이 출현하여 주로 거친 껍질 밑에서 무리지어 월동한다.
· 월동성충은 2월 중하순 최고기온이 7~10℃ 정도 도달할 때 수상 단과지로 이동하여 교미하고 3월 중순경부터 산란하기 시작한다. 알은 개화 전에 부화하여 과경 틈이나 전개되는 잎에 기생한다.
■ 방제방법
· 이른 봄 과수원 낙엽과 과수원 근처 풀숲을 제거한다.
· 월동기 기계유유제를 처리하고 개화 전에는 칼립소 액상수화제와 같이 꽃에 안전한 제품을 살포한다.
· 개미와 함께 서식하므로 근처 개미집을 제거한다. (접촉제 등을 나무 밑동에 뿌려줌).

» 모벤토 액상수화제
» 시반토 액제
» 엔비도스피드 액상수화제
» 칼립소 액상수화제
» 코니도 액상수화제
Pear_Insects

애모무늬잎말이나방

■ 가해증상
· 연 3회 정도 발생하며, 나무껍질 틈이나 낙엽 속에서 월동한다. 월동유충은 봄에 기어 나와 눈이나 꽃봉오리를 가해하지만, 과실에 도 피해를 준다. 봄에는 어린 잎과 꽃을 함께 묶어 그 속에서 조직을 먹는다.
· 봉지를 씌우기 이전의 어린 과실을 가해하는데, 잎과 과실 동시에 피해를 주며, 이 시기에 피해를 받은 과실에는 무척 큰 상처가 남아 기형과가 된다.
· 봉지를 씌운 이후에는 유충이 과실줄기를 통하여 봉지 속으로 들어가 과실 표면을 얇게 갉아먹고, 숨어서 가해하는 습성 때문에 봉지를 씌운 배 과실에서도 피해가 크다.
■ 방제방법
· 개화 직전에 적용 약제를 살포하고, 낙화 후에는 다른 해충과 동시 방제한다.
· 생육기 중에는 각 세대의 부화 유충의 최성기인 6월 하순, 8월 상순, 9월 중순경에 각각 약제를 살포한다.
· 기생벌, 기생파리 등과 같은 천적에 저독성인 약제를 살포한다.

» 신기록D 액상수화제
BayerKorea Banner

바이엘의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신다면 바이엘 코리아 홈페이지를 방문 해 주세요.

Copyright © Bayer A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