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외의 주요 해충

참외의 주요 해충은 진딧물, 담배가루이, 뿌리혹선충, 총채벌레, 응애 등 총 5가지가 있습니다. 이를 방제할 수 있는 작물보호제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KMelon_Insects_01

진딧물

■ 발생원인 및 증상
잎의 뒷면에서 주사기 같은 침으로 잎의 양분을 빨아 먹으며, 피해 잎은 아래로 말려 진딧물의 살충제로부터 보호된다. 배설물에는 단성분이 있어 그을음 곰팡이가 발생하며 여러 가지 바이러스를 매개한다.
■ 방제방법
초기발생시 적용약제를 살포한다. 특히 잎 뒷면까지 약액이 묻도록 충분히 살포하여야 한다.

» 모벤토 액상수화제
» 코니도 액상수화제
Korean_Melon_Disease

총채벌레

■ 발생원인 및 증상
최근 가장 문제가 되는 해충이며 세대수가 짧고 밀도가 높아 방제가 어려운 실정이다. 1세대는 14일로 1년 약 15회 발생하며 유충이나 성충으로 월동한다. 4월부터 발생하기 시작하여 6월 중순~7월 상순에 가장 많다. 피해 받은 새순은 어린잎이 위축되고, 피해 받은 열매는 골이 갈색으로 변하고 거칠어진다.
■ 방제방법
한 세대가 짧아 (14일) 알, 유충, 번데기, 성충이 함께 발생하므로 1회 살포로는 잎 조직 속에 있는 알, 땅속에 있는 번데기 등을 죽일 수 없다. 따라서 적용약제를 7일 간격으로 3회 연속 살포

Korean_Melon_Insects

담배가루이

■ 발생원인 및 증상
담배가루이는 약제에 대한 저항성을 보이는 Q타입이 발생하여 방제가 힘들며, 잎 기주식물의 잎 뒷면에 기생한다. 유충, 성충 모두 잎의 뒷면에서 흡즙하며 이에 대한 피해는 생장이 저해되거나 배설물에 의해 그을음병이 생기며 상품성이 저해된다. 심하면 고사하기도 한다.
■ 방제방법
발생초기 시 적용약제를 잎 뒷면까지 묻도록 골고루 살포하여야 하며 알부터 성충까지 생활사가 다양하기 때문에 발생시 일주일 간격으로 2~3회 살포한다.

» 모벤토 액상수화제
» 백승 액상수화제
Korean_Melon_Disease

응애

■ 발생원인 및 증상
세대는 6일이고 200개의 알을 낳으며, 수정란은 암컷이 되고 미수정란은 수컷이 된다. 1년에 20세대 이상 발생하고, 잎의 뒷면에서 양분을 빨아먹어 심하면 잎이 마른다.
■ 방제방법
꽃이 피기 전 일찍 발견해야 하며, 포장의 가장자리부터 살핀다. 발견되면 적용약제를 골고루 살포한다.

» 밀베노크 유제
» 시나위 수화제
» 엔비도스피드 액상수화제
Korean_Melon_Disease

뿌리혹선충

■ 발생원인 및 증상
유충은 실 모양(0.5mm)이며, 침을 이용해 뿌리에 침입하는데, 침에 찔린 세포는 대형세포로 되기 때문에 뿌리에는 혹이 형성된다. 양분과 수분의 이동 통로가 막히므로 물 부족이 쉽게 일어나는 모래땅에서 피해가 더 심하며 더운 날씨에 쉽게 시든다. 유충은 풍선모양으로 부풀어 성숙되며 암컷 1마리는 500~1,000개의 알을 낳고, 한 세대는 약 30일이다.
■ 방제방법
예방법으로는 태양열소독과 담수방법, 밭장만시 선충약제살포, 생육주기발생시 적용약제 관주처리.

» 벨룸 유제
BayerKorea Banner

바이엘의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신다면 바이엘 코리아 홈페이지를 방문 해 주세요.

Copyright © Bayer A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