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추의 병해충 정보

배추(Kimchi Cabbage)는 쌍떡잎식물 양귀비목 십자화과의 두해살이 풀로 원래 중국 북방 지역이 근원이지만, 현재 우리가 즐겨 먹는 배추는 우장춘 박사가 품종 개량을 통해 한국에서 생산되기 시작한 것입니다. 그 동안 한국산 배추는 국제 식품분류상 차이니즈 캐비지(Chinese Cabbage)에 속해있었지만, 2012년 4월 제44차 국제식품규격위원회(CODEX) 농약잔류분과위원회에서 한국의 제안에 따라 김치 캐비지(Kimchi Cabbage)로 분리 등재했습니다.
Cabbage_Disease_Insects_01
배추 노균병의 증상

주요 병

뿌리혹병 균이 감염된 배추는 잎이 초기에 약간 시드는 증상이 일어납니다. 병이 심하게 진전되면 잎이 전체적으로 푸른 상태로 시드는 현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또한, 뿌리 부위에는 기형적인 혹이 생기게 되고 거친 모양의 돌기가 많이 생성되며 균열이 생기기도 합니다. 병든 뿌리에는 다른 세균이 침입해 뿌리가 썩기도 합니다.
뿌리혹병을 방제하려면 저항성 품종을 재배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또한, 약제방제 전문 약제를 정식 전에 토양에 처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또한, 토양에서 병원균의 생존 기간이 6~7년이므로 배추같은 십자화과 채소가 아닌 감자, 상추, 마늘, 양파, 가지 등을 최소 6년 이상 윤작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이병된 잔재물은 가능한 소각해야 합니다.
이 외에도 토양 배수가 나쁘고 비료 성분이 부족할 때 발병하며, 잎 앞면에 불규칙한 갈색 병반이 생기고 뒷면에 곰팡이가 생기며 말라 죽게 되는 노균병, 병원균이 관개 수나 빗물, 토양 곤충 등을 통해 배추의 상처 부위로 침입해 급속도로 시들고 부패해 큰 피해를 주게 되는 무름병 등이 있습니다.
Kimchi_Cabbage_Disease_Insects
벼룩잎벌레,무테두리진딧물,나방

주요 해충

벼룩잎벌레의 성충은 2~3mm의 흑색 알모양이며, 날개에 굽은 모양 황색 세로무늬가 있고 잘 튑니다. 노숙유충은 약 8mm로, 회백색에 머리만 갈색입니다. 성충은 십자화과작물이나 사탕무 등의 잎을 가해하며, 묘에 피해가 많고, 가해 받은 구멍은 생육하면서 커져 상품가치가 떨어지게 됩니다. 성충으로 활동하고 년 3~5회 발생하며, 3월 중하순부터 출현해 5~6월 경 증가하며 여름철에 다소 줄어듭니다.
벼룩잎벌레는 생육 초기의 방제가 중요합니다. 파종 또는 이식 전에 토양 살충제를 토양처리해 땅속의 우충을 제거하고 작물 지상부를 가해하는 성충은 희석제로 방제합니다.

파밤나방은 성충의 경우 몸길이가 8~10m에 앞날개 폭이 좁고 황갈색이며 날개 중앙에 청백색 또는 황색 점이 있고 옆에 콩팥 무늬가 있습니다. 뒷날개는 희고 반투명합니다. 노숙 유충은 35mm 정도이며 황록색~흑갈색으로 채색변이가 심하지만, 보통은 녹색입니다. 유충이 다양한 작물과 잡초까지 가해를 하며, 채소류를 갉아먹고 과피를 파먹기도 합니다. 8월 하순~10월 하순에 성충 발생이 많아지면서 피해도 많이 발생합니다. 유충 기간은 9~23일로 긴 편입니다. 하우스에 침입하면 각종 작물에 큰 피해를 주게 됩니다.
갓 깨어난 유충은 살충제 감수성이 높아 방제 효과가 비교적 좋지만 중령 이후 유충은 방제가 어렵습니다. 약제 저항성 유발이 다소 큰 해충이므로 반드시 교호 살포해야 합니다.

무테두리진딧물은 겨울기주인 십자화과 잡초, 쇠냉이, 황새냉이 등에서 알로 월동합니다. 4월하순~5월 상순경에 부화하여 간모가 되며, 단위생식을 하다가 유시충이 출현하여 여름 기주인 십자화과 채소로 이동합니다. 여기서 십여세대를 지내는데, 유시충은 6월중순, 8월 하순경, 10월 상순에 발생 최성기를 보입니다. 10월말이 되면 겨울 기주로 이동하여 산란합니다.
진딧물은 작물에 기생하여 즙액을 빨아먹어 작물의 생육을 억제하는 직접적인 피해 외에 바이러스를 매개하는 해충으로 반드시 방제가 필요한 해충 입니다. 진딧물을 또한 증식이 빠른 해충으로 반드시 발생 초기부터 방제를 하여야 합니다.

복숭아혹진딧물은 복숭아나무, 매실, 자두나무의 겨울눈이나 조피 속에서 알로 월동하며 3월하순~4월상순에 부화하여 간모가 됩니다. 간모는 단위생식을 하여 겨울 기주에서 1~2세대를 지낸 뒤 5월 상중순경이 되면 유시충이 생겨 이동합니다. 여름 기주인 각종 작물로 10월 중 하순이 되면 산란성 암컷과 수컷이 생겨 교미하고 알을 낳습니다.
1년에 9~23세대 발생하며 한 세대의 성숙기간은 약 11일, 생식기간은 16일, 수명은 29일인데 봄, 가을에는 그 기간이 길고, 여름에는 짧습니다. 암컷 한 마리가 50마리를 하루에 보통 3마리정도씩 낳습니다. 유시충이 날아와 증식이 시작되면 약제를 잎 뒷면에 충분히 묻도록 뿌려줍니다. 계속 방제 시에는 계통이 다른 약제를 번갈아 사용합니다.

주요 잡초

배추에는 주로 일년생 잡초가 피해를 주게 되며, 바스타 액제를 이용해 방제할 수 있습니다.

-바스타 액제 제품 정보 바로가기

Bayer Korea Web

바이엘의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다면 바이엘 코리아 홈페이지를 방문 해 주세요.

Copyright © Bayer AG